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고대 영문학(Old English Literature, c.650~c.1100) Beowulf와 고대 영시의 특징
- 학습내용
- - 고대 영문학의 역사적 배경
- 고대 영문학의 대표적 장르와 대표작품 및 고대영시의 특징 & 영웅서사시 Beowulf의 의미와 주제 - Caedmon’s “Hymn”과 종교시 “The Dream of the Rood”의 주제 - 고대 영문학의 대표적인 산문 『앵글로 색슨 연대기』(Anglo-Saxon Chronicle)의 의미
- 학습목표
- - 고대영문학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문학의 대표적 장르와 대표작품을 파악할 수 있다. - 고대 영시의 특징과 Beowulf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Caedmon’s “Hymn”과 종교시 “The Dream of the Rood”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앵글로 색슨 연대기』(Anglo-Saxon Chronicle)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중세 로맨스: Sir Garwain and the Green Knight & Sir Thomas Marlory’s Le Morte d’Arthur
- 학습내용
- - 중세 영문학의 역사적 배경
- 중세 영문학(Middle English Literature)의 대표적 장르와 대표 작품들
- 학습목표
- - 중세 영문학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Sir Garwain and the Green Knight과 Sir Thomas Marlory’s Morte d’Arthur 를 통해 중세 로맨스 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Geoffrey Chaucer’s The Canterbury Tales
- 학습내용
- - 중세 영시의 특징
- Geoffrey Chaucer(제프리 초서)의 시기별 문학 활동 - Geoffrey Chaucer’s The Canterbury Tales의 특징과 주제
- 학습목표
- - 중세 영시의 특징과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작품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 Geoffrey Chaucer의 시기별 문학 활동을 파악할 수 있다. - 중세 영시의 대표적인 작품 Geoffrey Chaucer’s『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The Medieval Drama: Everyman
- 학습내용
- - 중세 드라마(The Medieval Drama)의 배경과 종류
- Everyman의 특성과 주제
- 학습목표
- - 중세 드라마(The Medieval Drama)의 배경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 드라마의 특성과 대표적인 작품 『만인』(Everyman)의 특성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omas More’s Utopia & Humanism
- 학습내용
- - 16세기 르네상스 시대(Renaissance Period, 1485~1603)의 역사적 배경
- 영국의 르네상스(English Renaissance)에 영향을 준 유럽 르네상스
- 학습목표
- - 16세기 튜더왕조와 엘리자베스 여왕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럽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들과 그들의 대표작품을 파악할 수 있다. - 토마스 모어(Thomas More)의 『유토피아』(Utopia)의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Sir Philip Sydney, Edmund Spencer & William Shakespeare’s Sonnet
- 학습내용
- -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시(Elizabethan Poetry, 1558~1603)
- Sir Philip Sydney와 Edmund Spencer의 작품 - 16세기의 산문(Prose of the Sixteenth Century)과 영어 성서 번역의 역사
- 학습목표
- - 소네트의 발생과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ir Philip Sydney, Edmund Spencer와 William Shakespeare의 소네트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16세기 산문과 영어 성서 번역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Senecan Tragedy & The Spanish Tragedy
- 학습내용
- -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드라마(Elizabethan Drama, 1558~1603)의 특징
- 영국 드라마의 효시 & George Chapman의 『일리어드』(Iliad) 첫 번째 완역
- 학습목표
- - 영국 르네상스 드라마의 특징과 대표작가들을 파악할 수 있다.
- 영국 드라마의 효시가 된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Christopher Marlow’s Tragedies & William Shakespeare’s Histories
- 학습내용
- - Christopher Marlowe의 작품들의 특징
- Christopher Marlowe의 대표작품들 - William Shakespeare의 활동기간과 작품들
- 학습목표
- - Christopher Marlow의 작품들의 특징과 대표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희곡들을 시기별로 파악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역사극의 특징과 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William Shakespeare’s Comedies & Hamlet & Othello
- 학습내용
-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희극의 특징과 대표작품들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비극(Tragedies) -『햄릿』(Hamlet, 1599~1601)의 주제와 중요장면 분석 -『오셀로』(Othello, 1604~05)의 주제와 중요장면 분석
- 학습목표
-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대표적인 희극의 특징과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4대 비극작품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햄릿』(Hamlet)의 주제와 중요장면을 분석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햄릿』(Hamlet)과 『오셀로』(Othello)의 주제와 중요장면을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King Lear & Macbeth & The Tempest
- 학습내용
- -『리어 왕』(King Lear, 1605~06)의 주제와 중요장면 분석
-『맥베스』(Macbeth, 1605~06)의 주제와 중요장면 분석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희비극(Tragicomidies)
- 학습목표
- - William Shakespeare의 리어 왕』(King Lear)의 주제와 중요장면을 분석할 수 있다.
- William Shakespeare의 『맥베스』(Macbeth)의 주제와 중요장면을 분석할 수 있다. - 희비극(Tragicomdies)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e Metaphysical Poets & Cavalier Poets
- 학습내용
- - 17세기 전반, 청교도 시대(The Puritan Age, 1603~1660)의 역사적 배경
- 형이상학파 시(Metaphysical Poetry)와 왕당파 시(Cavalier Poetry)의 특징과 작품들
- 학습목표
- - 17세기 전반기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17세기 전반기의 형이상학파 시와 왕당파 시의 특징과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John Milton & Ben Jonson
- 학습내용
- - 청교도 시대(The Puritan Age, 1603~1660)의 청교도 시(Puritan Poetry)
- 자코뱅 드라마(Jacobean Drama)와 청교도 시대의 산문 - 왕정복고 시대(The Restoration Period, 1660~1700)
- 학습목표
- - 17세기 전반의 청교도 시의 특징과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17세기 전반 드라마의 특징과 작품을 파악할 수 있다. - 왕정복고 시대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e Age of Dryden & The Neo-Classicism Period
- 학습내용
- - 왕정복고 시대 문학의 특징: 드라이든의 시대(the Age of Dryden)
- 왕정복고 시대의 시와 드라마와 산문 -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The Neo-Classicism Period, 1700~1798)의 역사적 배경 -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 문학의 특징과 신고전주의 시대의 시
- 학습목표
- - 왕정복고 시대 문학의 특징과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18세기 신고전주의 시대 문학, 시의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The Rise of Novel
- 학습내용
- - 신고전주의 시대의 드라마와 산문의 특성
- 중산층의 탄생과 소설의 발생 - 18세기 후반 감성의 시대(Age of Sensibility, 1745~1798)의 문학적 특징
- 학습목표
- - 신고전주의 시대 드라마와 산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18세기 중산층의 탄생과 소설의 발생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 근대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적인 작품과 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e Spirit of The Age
- 학습내용
- - 낭만주의 시대(The Age of Romanticism, 1798~1832) 역사적 배경
- 시대정신(The Spirit of The Age) - 낭만주의 시대 시의 특징
- 학습목표
- - 낭만주의 시대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낭만주의 시대 정신과 시의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William Blake & William Wordsworth & Samuel Coleridge
- 학습내용
- -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의 대표작품들
- 윌리엄 워즈워스 (William Wordsworth, 1770~1850)의 대표작품들 - 사무엘 코울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1772~1834)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대표적인 전-낭만주의 시인 William Blake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1세대 낭만주의 시인 William Wordsworth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1세대 낭만주의 시인 Samuel Coleridge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George Gordon Lord Byron & Percy Bysshe Shelley & John Keats
- 학습내용
- - 조오지 고든 바이런 경(George Gordon Lord Byron, 1788~1824)의 대표작품들
- 퍼시 비쉬 셸리(Percy Bysshe Shelley, 1792~1822)의 대표작품들 - 존 키이츠(John Keats, 1795~1821)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2세대 낭만주의 시인 George Gordon Lord Byron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2세대 낭만주의 시인 Percy Bysshe Shelley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2세대 낭만주의 시인 John Keats의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Walter Scott & Jane Austen
- 학습내용
- - 낭만주의 시대 유행하던 소설 유형
- 낭만주의 대표적인 소설가들
- 학습목표
- - 낭만주의 시대 유행하던 소설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낭만주의 시대 대표적인 소설가와 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e Diversity of Victorian Literature
- 학습내용
- - 빅토리아 시대(The Victorian Age, 1832~1901)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
- 빅토리아 시대의 시기별 특징 - 빅토리아 시대 문학의 특징: 다양성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빅토리아 시대 문학의 다양성과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The Victorian Novel): Charles Dickens & Emily Bronte
- 학습내용
- -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 The Victorian Novel)
-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 1812~70)의 대표작품들 - 샬롯 브론테(Charlotte Bronte, 1816~55)와 에밀리 브론테(Emily Bronte, 1818~48)의 대표작품들 - 윌리엄 새커리(William Makepeace Thackeray, 1811~63)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빅토리아 시대 주류문학을 형성한 리얼리즘 소설의 배경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Charles Dickens, Charlotte Bronte, Emily Bronte와 William Makepeace Thackeray 의 대표작품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George Eliot & Thomas Hardy & Prose Writers
- 학습내용
- - 조지 엘리엇(George Eliot, 1819~ 80)과 토마스 하디(Thomas Hardy, 1840~1928)의 대표작품들
- 산문 작가들(Prose Writers)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George Eliot와 Thomas Hardy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Thomas Carlyle, John Ruskin, Matthew Arnold와 Walter Horatio Pater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빅토리아 시대의 시(The Victorian Poetry): Alfred Lord Tennyson & Robert Browning
- 학습내용
- - 알프레드 테니슨(Alfred Tennyson, 1819~92)의 대표작품들
-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 1812~89)과 엘리자베스 바렛(Elizabeth Barrett, 1806~61)의 대표작품들 - 라파엘 전파 시인들(Pre-Raphaelites)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알프레드 테니슨(Alfred Tennyson, 1819~ 92)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로버트 브라우닝(Robert Browning, 1812~89)과 엘리자베스 바렛(Elizabeth Barrett, 1806~61)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라파엘 전파 시인들(Pre-Raphaelites)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Modernism
- 학습내용
- - 20세기 영문학의 역사적 배경
- 20세기 영문학의 특징
- 학습목표
- - 20세기 영문학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20세기 영문학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20세기 소설(The 20th Century Novels): Joseph Conrad & David Herbert Lawrence
- 학습내용
- - 현대소설의 태도와 기교의 변화에 미친 주요한 영향력
- 조셉 콘래드(Joseph Conrad, 1857~1924)의 대표작품들 - D. H. 로렌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현대소설의 태도와 기교의 변화에 미친 주요한 영향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셉 콘래드(Joseph Conrad, 1857~1924)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D. H. 로렌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James Joyce & Virginia Woolf
- 학습내용
- -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1882~1941)의 대표작품들
- 버지지아 울프(Virginia Woolf,1882~1941)의 대표작품들 -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03~1950)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1882~1941)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버지지아 울프(Virginia Woolf, 1882~1941)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20세기 시(The 20th Century Poetry):William Butler Yeats & T. S. Eliot
- 학습내용
- - 20세기 시의 경향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 1865~1939)의 대표작품들 - T. S. 엘리엇(T.S. Eliot, 1888~1965)의 대표작품들
- 학습목표
- - 20세기 시의 경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 1865~1939)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T. S. 엘리엇(T.S. Eliot, 1888~1965)의 대표작품들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