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다양한 개념들 - 사회복지 개념의 핵심 요소 - 사회복지의 유사 용어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핵심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용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관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협의의 사회복지 Vs. 광의의 사회복지 - 잔여적 관점 Vs. 제도적 관점 - 보편주의 Vs. 선별주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를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통해 서로 구별되는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복지급여의 대상자를 선정할 때 보편주의와 선별주의가 지니는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시작: 빈민법 시대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발전 단계 - 1601년 엘리자베스 빈민법 - 1834년 신빈민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등장 배경과 주요 내용을 통해 왜 엘리자베스 빈민법을 사회복지의 시작이라고 간주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신빈민법의 등장 배경과 3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등처우의 원칙이 이후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보험의 시대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보험 - 1911년 영국 국민보험법 - 1935년 사회보장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19세기 말 독일에서 최초로 사회보험제도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제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에서 대공황 이후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사회보장법이 의회에서 통과된 배경과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복지국가의 시대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능력 2. 태도 3. 가치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능력의 개념과 창의성, 인지스타일 등 유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능력, 태도, 가치관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결과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과 유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국가의 발전 이론 - 복지국가의 유형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국가 유형화의 다양한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G. 에스핑-앤더슨의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가 지니는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동기와 가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의 동기 - 사회복지의 가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가 이뤄지는 다양한 동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관련 여러 가치를 비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이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본주의의 등장과 사회복지의 이념(고전적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 복지국가의 발전/위기와 사회복지의 이념(사회민주주의, 케인즈주의, 신자유주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에 대한 자유주의의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페이비언 사회주의가 복지국가의 발전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자유주의의 복지국가 비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역사, 인간관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역사 - 사회복지실천과 인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윤리, 노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노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실천이 추구하는 가치와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하는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을 둘러싼 다양한 노선의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각각의 노선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실천모델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미시적 사회복지 실천모델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미시적 수준(개인, 가족, 집단 등)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실천모델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세 가지 지역사회 조직 모델의 핵심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 실천과정과 기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실천과정 - 사회복지 실천기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실천 과정의 초기, 중기, 종결기 분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핵심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급여의 대상과 형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급여의 대상과 할당 - 복지급여의 형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 급여의 대상자를 선정하는 다양한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급여 형태의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의 재원과 전달체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복지재정과 재원 - 공공복지체계 Vs. 민간복지체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복지 확충을 위한 다양한 재원 마련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공복지, 민간복지, 복지혼합을 구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한국의 빈곤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빈곤 현황 - 한국의 빈곤 정책의 역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절대적·상대적 빈곤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한국의 빈곤 정책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위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과 급여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내용과 현황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 선정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지급하는 급여의 종류와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노후소득보장과 국민연금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노인 빈곤 - 한국의 노후소득보장제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노인빈곤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노후소득보장제도로서 국민연금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국민연금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국민연금의 대상자 구분과 급여 수준(소득대체율) - 국민연금제도의 내용과 현황 -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국민연금의 가입자 구분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국민연금의 급여 종류와 수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한국의 건강 불평등과 건강보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 불평등의 개념과 현황 - 한국의 의료보장제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 불평등의 개념 및 한국의 건강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건강 불평등의 완화 및 해소를 위하여 건강보험이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전국민 건강보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건강보험의 가입자 구분과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건강보험이 지원하는 급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건강보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건강보험의 대상 구분 - 건강보험의 급여 종류 - 건강보험의 현황과 보장율 - 건강보험의 개선 방안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사업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법체계와 사회복지사업법 -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법체계에서 사회복지사업법이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분야를 포괄하는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장애인복지 분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장애인 현황 - 장애인 관련 법제 - 대표적인 장애인 복지서비스 - 장애인 복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장애인 현황 및 관련 법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에서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복지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장애인 복지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노인복지 분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노인 문제와 관련 법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의 노인 문제 - 노인복지 관련 법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아동복지 분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의 아동복지 - 아동복지 관련 법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복지 관련 법제와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아동복지의 시급한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사회복지의 발전 과정 -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에서 사회복지제도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복지의 현황을 질적·양적인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한국 복지국가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한국 복지국가의 문제점 - 한국 복지국가의 발전 방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한국 복지국가의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다. - 한국 복지국가의 발전 방향과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