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와 가치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에 대한 정의
- 자원봉사 관련 전문용어 - 자원봉사 가치와 원칙 - 자원봉사 가치의 유형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용어의 사용 유래와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관련 전문용어에 대해 설명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가치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가치의 유형을 사회적 가치, 경제적 가치, 개인적 가치로 구분지어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와 자원봉사
- 사회복지시설의 인력구조 - 자원봉사자의 역할 - 자원봉사자의 자세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와 내용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의 인력구조를 나누어 비교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역할에 대해 개인적 역할과 사회적 역할로 나누어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의 자세 및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국제개발협력과 시민참여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 국제개발협력 관련 용어 - 국제개발협력 이유와 역사
- 학습목표
- - 자원봉사활동의 배경과 10가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국제개발협력 관련 용어에 대해 설명하고 나열할 수 있다. - 국제개발협력 이유와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국제개발협력과 시민참여 자원봉사, 동기이론
- 학습내용
- - 새천년 개발목표 MDGs와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 한국의 국제개발협력과 자원봉사 - 동기이론
- 학습목표
- - MDGs의 목표와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를 제시할 수 있다.
-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우리나라의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의 역사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 학습목표
- -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봉사활동의 출발부터 현대 자원봉사활동에 이르기까지 자원봉사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나열하고 구분하여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일본의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의 역사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 - 우리나라와 일본 자원봉사의 시사점
- 학습목표
- - 일본의 자원봉사활동 방면위원 제도의 자원봉사 출발점으로 시작하여 고베 대지진의 자원봉사와 같은 비영리단체들의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의 조직과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일본의 자원봉사가 시사하는 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영국의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영국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자원봉사에 대한 제도와 지원 정책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
- 학습목표
- - 영국 자원봉사제도가 발전되어 온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에 대한 제도와 지원 정책을 기술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미국의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미국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 - 영국과 미국 자원봉사의 시사점
- 학습목표
- - 미국 자원봉사제도가 발전되어 온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조직과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과 미국의 자원봉사가 시사하는 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관리의 의미, 자원봉사관리 과정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관리의 정의
- 자원봉사 관리의 의미 변화 - 자원봉사관리 과정
- 학습목표
- - 여러학자들이 주장하는 자원봉사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관리는 기존의 관리의 패러다임이 참여의 관점과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자원봉사관리의 의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관리의 지역사회 욕구분석 및 문제확인 등 준비단계부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윤리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관리자의 정의
- 자원봉사관리자의 기능과 역할 - 자원봉사관리자의 전문성과 윤리
- 학습목표
- - 자원봉사관리자의 정의는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자원봉사관리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자원봉사관리자 교육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책임 및 윤리의식을 고취하여 직업 전문화를 위한 사회적 이미지를 제공함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의 계획과 개발의 유형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의 계획과 개발의 유형을 구체적인 실천계획 수립 과정을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 활동설계
- 학습내용
- - 활동내용 개발 및 설계
- 활동계획서 - 활동계획서 구성요소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자원봉사 활동내용 개발 및 설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활동내용으로 표현되는 활동계획서를 설명할 수 있다. - 활동계획서 구성요소들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자원봉사자 모집의 유형과 방법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
- 자원봉사자 모집 유형 - 자원봉사자 모집 방법
- 학습목표
- -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의 효과적인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모집 유형을 네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모집의 효율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선발과정과 방법
- 학습내용
- - 선발 면접의 개념
- 선발 면접의 목적 - 선발 면접 과정의 4단계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선발에 따른 면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선발에 따른 선발 면접의 목적의 세부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선발 면접 과정의 4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유형과 방법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정의와 역할 - 효율적인 교육훈련 방법
- 학습목표
- - 조직의 목적, 조직의 자원봉사 관리체계, 조직의 사회적 관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정의와 역할을 나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5단계를 통한 교육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종류와 개발과정, 자원봉사자의 활동배치
- 학습내용
- - 교육훈련의 종류
- 교육훈련 개발과정 - 자원봉사자의 활동배치
- 학습목표
- - 교육훈련의 종류인 오리엔테이션, 기초교육, 업무교육, 재교육, 자원봉사 활동처 및 지도 관리자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 개발과정을 계획수립, 홍보와 참가자 모집, 사전준비, 실행, 평가의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 배치 시, 자원봉사관리자가 자원봉사자와 함께 파악해야 할 여섯 가지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자원봉사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 중도탈락과 대응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필요성, 제공하는 방법
- 자원봉사자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주의사항 -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방법, 활동을 중단시키는 방법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자원봉사자가 다른 자원봉사자에게 수퍼비전을 제공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와 일반 직원 수퍼비전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수퍼비전의 네 가지의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에게 힘을 주고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활동을 중단시키는 방법과 활동 종결 인터뷰에 대해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 갈등 및 위험관리
- 학습내용
- -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
- 자원봉사 위험관리 - 위험관리의 과정 및 계획의 수립 - 기본적인 위험관리 대책
- 학습목표
- - 자원봉사 조직 내의 갈등, 자원봉사 현장에서 겪게 되는 갈등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위험관리의 정의, 자원봉사활동과 법적 책임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해 평가하고 확인하는 위험관리의 4단계 과정과 위험관리 계획의 수립 7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직면할 수 있는 위험 및 법적 책임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위험관리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 인정의 개념, 자원봉사 인정의 유형
- 학습내용
- - 인정의 개념, 기능과 목적
- 공식적·비공식적 인정체계 - 인정의 분위기 - 인정의 기술과 원칙
- 학습목표
- - 인정의 개념 및 인정체계의 기능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식적·비공식적 인정체계를 구분지어 기술할 수 있다. - 인정의 분위기를 구체적으로 나열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를 성공적으로 인정하는 원칙과 효과적 인정기술을 구분지어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자 인정과 보상의 구체화 방안,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 학습내용
- - 인정과 보상의 제도화
- 인정과 보상에 대한 활용 기관에서의 구체화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평가
- 학습목표
- - 자원봉사활동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고 분야별로 공정한 평가가 반영될 수 있는 제도의 선행 도입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정과 보상에 대한 기관 측면에서의 구체화, 전담직원 측면에서의 구체화하는 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프로그램 4단계의 평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 자원봉사, 장애인자원봉사
- 학습내용
- - 청소년의 특성, 자원봉사의 필요성, 활동 영역
- 학생 자원봉사의 발전과정 - 청소년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장애에 대한 이해 및 자원봉사의 종류와 내용
- 학습목표
- - 청소년의 특성 및 청소년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영역의 프로그램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생 자원봉사의 발전과정을 연도별로 나열할 수 있다. - 청소년 자원봉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와 장애인의 의미를 구분하고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의 종류와 내용 및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노인 자원봉사, 기업 자원봉사, 기타 자원봉사
- 학습내용
-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및 활동 분야
- 기업자원봉사의 개념 및 자원봉사활동 현황 - 대학교, 문화·체육, 종교단체 자원봉사
- 학습목표
- -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및 노인 자원봉사 활동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자원봉사의 개념과 자원봉사활동 효과 및 발전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자원봉사로 대학교 자원봉사, 문화·체육 자원봉사, 종교단체 자원봉사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현황, 자원봉사센터의 기능과 역할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센터의 개념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형태, 기능과 역할 - 자원봉사센터 거점 운영 - 운영주체별 자원봉사센터 운영현황
- 학습목표
- - 자원봉사센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운영 형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기능과 역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 거점 운영과 동 자원봉사 거점추진체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운영주체별 자원봉사센터 운영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 방안, 재난관리와 현장자원봉사센터
- 학습내용
- -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민영화 강화 및 효율적 운영
- 프로그램 개발기능과 수요처의 범위 확장 - 자원봉사 현장의 안전과 인권보장 - 재난관리와 현장자원봉사센터
- 학습목표
- - 행정안전부 자원봉사센터 운영의 민영화 강화와 각 부처별 특성에 맞게 자원봉사센터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기능과 수요처의 범위 확장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원봉사 현장의 안전과 인권보장의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재난의 개념과 재난관리 4단계 활동을 이해하고 재난재해 현황에 따른 민간참여형 재난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재난현장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자원봉사의 기본원칙 회복, 자원봉사센터와 단체의 독립성
- 학습내용
- - 자원봉사개념의 확장과 인식 개선 노력 필요
- 공익적인 자원봉사활동 개발, 새로운 영역의 확대, 민간중심 운영체계로의 개선 - 자원봉사센터의 전문인력 배치와 역할분담 체계의 구축 - 확장된 시민사회영역과 협력프로그램의 연계
- 학습목표
- - 자원봉사개념의 확장과 인식 개선 노력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익적인 자원봉사활동을 개발하고 새로운 자원봉사 영역 확대 및 민간중심 운영체계의 개선을 제시할 수 있다. - 자원봉사센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적정인력, 전문인력의 배치 및 특성화와 역할분담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이 중요함을 설명할 수 있다. - 확장된 시민사회영역과 협력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조직화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생애주기별 자원봉사 활성화, 자원봉사의 과제와 전망
- 학습내용
- - 학령기, 청·장년 세대 자원봉사
- 신노년, 노년기 세대 자원봉사 - 세대통합 자원봉사: 가족단위 자원봉사 - 코로나19시대 자원봉사 패러다임의 변화
- 학습목표
- - 인생주기에 따른 학령기, 청·장년 세대 자원봉사 활성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생주기의 연속성을 반영하여 신노년, 노년기 세대 자원봉사 활성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세대통합 자원봉사: 가족단위 자원봉사로 맟춤형 정책지원이 다각적으로 필요함을 제시할 수 있다. - 코로나19시대 자원봉사 패러다임의 변화로 시대적 변화에 적응하며 자원봉사 범주를 확장하고 새로운 방식의 자원봉사로 발전해 가야함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