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영어학(언어학)과 언어학적 지식
- 학습내용
- - 영어학(언어학)에 대한 정의
- 영어학(언어학)의 하위분야 - 여러 분야에서의 언어학적 지식
- 학습목표
- - 영어학(언어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학(언어학)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언어학적 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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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영어학(언어학)의 기본 개념들
- 학습내용
- - Competence vs. Performance
- Descriptive vs. Prescriptive grammar - Design features
- 학습목표
- - 언어능력과 언어수행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다. - 인간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체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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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음성학의 정의와 하위분야들
- 학습내용
- - 음성학에 대한 정의
- 음성학의 하위분야 - 조음기관들 - 기류기작
- 학습목표
- - 음성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성학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조음기관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류기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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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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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영어자음
- 학습내용
- - 영어자음의 분류
- 성대의 상태 - 조음장소 - 조음방법
- 학습목표
- - 영어자음의 조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자음을 분류할 수 있다. - 영어자음의 분류기준인 성대의 상태, 조음장소, 조음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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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영어모음과 이중모음
- 학습내용
- - 영어모음의 분류
- Tongue height(혀의 높이) - Frontness/backness of the tongue(혀의 부위) - Tenseness(긴장도) - Degree of lip rounding(원순성) - Diphthongs(이중모음) - Exercises
- 학습목표
- - 영어모음의 조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어모음을 분류할 수 있다. - 영어모음의 분류기준인 Tongue height, Frontness/backness of the tongue, Tenseness, Degree of lip rounding, Diphtongs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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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Natural class, Narrow transcription
- 학습내용
- - Natural class(자연집단)
- Major phonetic features(주요 음성자질) - Narrow transcription vs, Broad transcription - Phonetic details(using diacritics) -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IPA, 국제음성부호)
- 학습목표
- - Natural class를 설명할 수 있다.
- Natural class에 사용되는 주요 음성자질(Major phonetic features)을 기술할 수 있다. - Narrow transcription과 broad transcription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Narrow transcription의 예들을 diacritics을 이용하여 열거할 수 있다. - IPA(국제음성부호)를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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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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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음운론의 정의와 음소
- 학습내용
- - 음운론의 정의
- Sound Inventory - English vs. Korean - Phonemic Analysis Flow Chart - Korean data
- 학습목표
- - 음운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음소와 이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영어의 음소를 한국어와 비교해 볼 수 있다. - 주어진 데이터에서 Minimal pair를 이용하여 음소를 찾아낼 수 있다. - 주어진 데이터에서 Complementary distribution를 이용하여 음소를 찾아낼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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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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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Distinctive feature, suprasegmental feature
- 학습내용
- - Distinctive feature
- Natural classes of English sounds - Redundant feature specifications - Suprasegmental feature
- 학습목표
- - Distinctive feature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Natural classes of English sound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Redundant feature specification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uprasegmental feature의 예를 들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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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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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주요 영어음운규칙들
- 학습내용
- - Phonological processes
- 음운규칙이 일어나는 이유 - Major English phonological rules - Two kinds of phonological rules
- 학습목표
- - Phonological processes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음운규칙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영어음운규칙(assimilation, dissimilation, insertion, deletion, metathesis, neutralization, coalescence)들을 나열할 수 있다. - Obligatory phonological rule과 optional phonological rule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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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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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Syllable(음절)
- 학습내용
- - 음절에 대한 정의
- The sonority theory - 영어음절의 구조 - Syllabification
- 학습목표
- - 음절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The sonority theory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음절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분절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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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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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형태론의 정의와 형태소
- 학습내용
- - What is morphology?
- Classes of words - Morphemes - Free vs. Bound morphemes - Bound morphemes: Affixes(접사) - Derivational(파생) vs. Inflectional(굴절) morphemes - English inflectional morphemes - Classification of morphemes
- 학습목표
- - 형태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내용어와 기능어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와 이형태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접두사와 접미사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파생과 굴절형태소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를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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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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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형태소와 단어형성규칙
- 학습내용
- - Free vs. bound root
- Stem vs. base - Classification of morphemes(revised) - Rules of word formation - (Hierarchical)Tree structure - Structures of ambiguous words
- 학습목표
- - 파생과 굴절어근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어간과 어기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형태소를 분류할 수 있다. - 단어형성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형성의 계층적인 수형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의적인 단어의 내부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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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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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Word coinage 1(신조어 1)
- 학습내용
- - Affixation(접사 첨가)
- Compound vs. noncompound - Blend(혼성어), Portmanteau words - Back-formation(역성어) - Morphological misanalysis(형태소 오분석), folk etymology(민간 어원), metanalysis(이분석)
- 학습목표
- - Affixa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Compound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Compound와 noncompound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Blend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Back-formation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Morphological misanalysis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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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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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Word coinage 2(신조어 2)
- 학습내용
- - Reduced words(약어)
- Eponym - Borrowing(차용어) - Root-creation(coinage)(어근창조) - Conversion(functional shift)(전환) - Onomatopoeia(의성어) - Suppletion(보충법)
- 학습목표
- - Clipping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Acronym과 alphabetic abbreviation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Eponym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Borrowing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Root-creation (coinage)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Conversion (functional shift)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Onomatopoeia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Suppletion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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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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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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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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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통사론의 정의, 문법성, 어휘범주
- 학습내용
- - Syntax(통사론)의 정의
- Grammaticality(문법성) - Lexicon(어휘부) - Lexical item(어휘항목), lexical category(어휘범주) - N(명사), V(동사), A(형용사) - 다른 범주들 - Subcategory(하위범주)
- 학습목표
- - 통사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휘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휘항목을 어휘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 N(명사), V(동사), A(형용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른 범주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하위범주(Subcategory)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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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Subcategorization, 선형성과 계층성, constituent
- 학습내용
- - Subcategorization(하위범주화)
- Linear order(선형성) - Constituent(구성소), hierarchy(계층성) - Tree diagram(수형도)
- 학습목표
- - Subcategoriz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선형성과 계층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 내에서 constituent를 파악할 수 있다. - Tree diagram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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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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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Constituency tests, Structural ambiguity
- 학습내용
- - Constituency tests(replacement, movement, stand alone)
- Structural ambiguity(구조적 중의성)
- 학습목표
- - Constituency tests를 적용할 수 있다.
- Tree diagram으로 Structural ambiguity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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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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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Phrasal categories & PS rules
- 학습내용
- - Phrasal category(구범주)
- PS rule(구구조규칙) - Phrasal types - Recursive PS rules and infinity
- 학습목표
- - Phrasal category를 설명할 수 있다.
- PS rule을 적용할 수 있다. - Phrasal types를 설명할 수 있다. - Recursive PS rules를 사용하여 infinity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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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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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Head & complement, Transformation
- 학습내용
- - Head(핵어) & complement(보충어)
- Transformation(변형), deep structure(심층구조) & surface structure(표층구조)
- 학습목표
- - Head와 complement를 구분할 수 있다.
- Deep structure와 surface structure를 연결해 주는 transform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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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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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의미론의 정의, 의미의 본질, Lexical semantics(Word meanings)
- 학습내용
- - 의미론의 정의
- 하위분야 - 의미의 본질(sense vs. reference) - Lexical semantics(Word meanings): homonym, synonym, antonym, polysemy, hyponymy
- 학습목표
- - 의미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론을 하위분야로 분류할 수 있다. - 의미의 본질을 Sense와 reference로 분석할 수 있다. - 단어들의 여러 가지 의미관계(homonym, synonym, antonym, polysemy, hyponymy)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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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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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Sentence meaning
- 학습내용
- - Sense properties of sentences(analytic sentence, contradiction, synthetic sentence)
- Semantic relations between sentences(proposition, entailment, paraphrase, contradiction, presupposition)
- 학습목표
- - 문장들의 여러 가지 의미관계(analytic sentence, contradiction, synthetic sentence, proposition, entailment, paraphrase, contradiction, presupposition)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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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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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Thematic roles, Semantic composition
- 학습내용
- - Thematic roles (agent, theme, experiencer, beneficiary, instrument, location, goal, source)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 - Exceptions to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
- 학습목표
- - 여러 가지 thematic role을 설명할 수 있다.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를 설명할 수 있다. - Principle of compositionality에 예외적인 사항들을 열거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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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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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화용론의 정의, Linguistic context vs. situational context, Speech act
- 학습내용
- - 화용론의 정의
- Linguistic context vs. situational context - Speech acts(direct speech act vs. indirect speech act
- 학습목표
- - 화용론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Linguistic context와 situational context를 구분할 수 있다. - Direct speech act와 indirect speech act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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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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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Performative verbs, Presupposition, Deixis, Maxims of conversation
- 학습내용
- - Performative verbs
- Presupposition - Deixis - Maxims of conversation
- 학습목표
- - Performative verb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의 presupposition을 찾아낼 수 있다. - Deixis를 설명할 수 있다. - Maxims of convers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Maxims of conversation을 이용하여 대화에서 implicature를 찾아낼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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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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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the History of English
- 학습내용
- - 영어의 계보(인도-유럽어족, 게르만어)
- 영어의 시대 분류와 특징(고대영어, 중세영어, 현대영어)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의 차이
- 학습목표
- - 영어의 계보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의 시대 분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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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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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Sociolinguistics
- 학습내용
- - 사회언어학의 정의
- Dialect(방언) - Standard American English - African American English - Latino vs. Chicano English - Languages in contact(lingua franca, pidgin, creoles) - Languages in use(slang, jargon, euphemism)
- 학습목표
- - 사회언어학에 대한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방언을 설명할 수 있다. - Standard American English를 설명할 수 있다. - African American English의 역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Latino English와 Chicano English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람들의 접촉에 의해 생긴 언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사용 시 생겨나는 또 다른 언어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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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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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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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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