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업조직의 이해를 위한 경영이론
- 학습내용
- - 왜 경영이론을 알아야 하는가?
- 경영이론의 태동과 사람 - 경영이론의 발달과정
- 학습목표
- - 경영이론의 발전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고전경영이론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고전경영이론의 공헌적 측면과 비판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고전경영이론 이후의 경영이론
- 학습내용
- - 사람 중심의 경영이론의 태동과 실제
- 행동과학이론과 고전 경영이론의 차이 - 행동과학이론의 특징 - 현대 경영이론과 최근 경영이론
- 학습목표
- - 행동과학이론과 고전 경영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학이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경영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조직행동의 기초
- 학습내용
- - 4차 산업혁명과 기업조직
- 조직행동의 목적 - 조직행동론의 특징
- 학습목표
- - 4차 산업혁명 시기에 필요한 조직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론의 전반적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행동론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학문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의 다양성
- 학습내용
- - 조직의 유기적 특성
- 다양한 조직의 형태 - 경영자
- 학습목표
- - 조직에 대한 개념과 유기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능력, 태도, 가치관
- 학습내용
- - 능력
- 태도 - 가치관
- 학습목표
- - 능력의 개념과 창의성, 인지스타일 등 유사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속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행동과 태도의 불일치에 기인하는 인지부조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능력, 태도, 가치관이 조직행동에 미치는 다양한 결과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성격, 감정, 지각
- 학습내용
- - 성격의 유형
- 감정의 유형 - 지각이란 무엇인가?
- 학습목표
- - 성격, 감정, 지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서, 감정, 기분의 차이를 배우고 EQ와 핵심 정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선택적 지각, 귀인이론, 지각의 오류 등이 조직행동에서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욕구중심 동기부여 이론들
- 학습내용
- - 동기부여란 무엇인가?
- 욕구중심 동기부여 이론들
- 학습목표
- - 욕구중심의 동기부여이론에 속하는 욕구 5단계이론, ERG이론, 성취동기이론, 2요인이론, 직무특성이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욕구들이 어떻게 나타나며 조직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할 수 있다. - 욕구중심이론들이 경영에 주는 의미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최근 동기부여이론들
- 학습내용
- - 기대이론
- 공정성이론 - 목표설정이론 - 강화이론
- 학습목표
- - 욕구중심이론들 이후에 제시된 보다 최근의 과정중심 동기부여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가 유발되는 개인적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는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자기결정이론, 강화이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과 창의성
- 학습내용
- - 학습의 본질
- 창의성과 조직 내 평생학습 - 학습조직
- 학습목표
- - 학습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조직 내 학습이 중요한 이유를 진술할 수 있다.
- 창의성의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스트레스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특성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의 관리
- 학습목표
- - 조직구성원의 스트레스가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문제중심 전략 및 감정적 대응 전략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집단과 팀
- 학습내용
- - 집단이란 무엇인가?
- 집단의 성격이란?
- 학습목표
- - 집단과 팀의 개념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집단의 유형과 발달단계를 학습함으로써 집단에 대한 개념의 틀을 기술할 수 있다. - 규모, 규범, 응집력 등 집단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집단현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
- 학습내용
-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방해요소
- 학습목표
- - 조직운영의 핵심인 커뮤니케이션의 프로세스, 유형, 장애요인, 개선방안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에 존재하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스스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기술할 수 있다. - 조직 내 상·하·좌·우와 대각선 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집단간 행동
- 학습내용
- - 집단 간의 행동의 상호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부정적, 긍정적 부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간의 갈등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집단 간의 상호작용
- 집단 간의 갈등분석 - 집단 간의 갈등관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권력과 정치
- 학습내용
- - 권력을 발생시키는 원천과 권력획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력 획득, 행사, 반응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정의와 윤리와 조직행동의 정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권력이란 무엇인가?
- 조직정치란 무엇인가?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리더십 1
- 학습내용
- -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리더십 이론들 - 상황적 리더십 이론들 - 리더십의 본질
- 학습목표
- - 리더십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분류하는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는 타고나는가(Nature), 육성되는가(Nurture)의 논쟁을 특성론과 행위론을 대비시켜 설명할 수 있다. - 행위론과 상황론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행동들을 여러 상황이론들이 제시하는 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본질적인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리더십 2
- 학습내용
- - 변화지향적 리더십 이론들
- 상황대응리더십
- 학습목표
- - 변화론(카리스마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을 통하여 리더십에서 비전(Vision)이 갖는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특성론, 행위론, 상황론, 변화론, 대체론 등으로 이어지는 리더십 연구의 전체 흐름을 완성하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리더십의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1
- 학습내용
- - 기존의 리더십 프로그램과의 차이점
- 사회변화와 조직의 리더십 프로그램
- 학습목표
-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의 도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징적 리더십이 아닌 미래 트렌드에 적합한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2
- 학습내용
- - Teach Back기법을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
- 참여적 리더십 프로그램 실제 사례
- 학습목표
- - 행동 중심의 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속적 행동변화를 이끌어가는 리더십 프로그램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의사결정
- 학습내용
- - 의사결정의 기초
- 효과적인 집단의사결정 기법 - 의사결정의 윤리성
- 학습목표
- - 조직생활에서 의사결정의 중요성과 범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내 개인, 집단, 조직 수준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할 수 있다. - 집단의사결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개발된 다양한 기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갈등과 협상
- 학습내용
- - 갈등이란 무엇인가?
- 개인 간의 갈등 - 집단 간 갈등
- 학습목표
- - 갈등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다.
- 균형 있는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관리 방법의 상황별 적합성을 배워 유연하게 갈등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
- 학습내용
- - 역량모델링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HRM)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HRD)
- 학습목표
- -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모델링이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에 중요한 이유를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평가와 성과관리
- 학습내용
- - 개인의 목표설정과 목표관리
- 효과적인 목표관리 방법
- 학습목표
- - 판단이 아닌 성장의 관점에서 평가와 목표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성원의 지속성장을 위한 효과적이고 적합한 교육체계와 프로그램의 구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코칭의 이해
- 학습내용
- - 코칭이란?
- 코칭스킬: 유대감형성, 경청, 질문, 피드백
- 학습목표
- - 조직구성원들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다.
- 긍정적 성장을 위한 코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코칭의 스킬인 유대감형성, 경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코칭의 활용
- 학습내용
- - 상황별 코칭
- 관리자를 위한 코칭 메세지
- 학습목표
- - 다양한 상황에서의 코칭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리자에게 필요한 코칭의 중요성과 원포인트 코칭 스킬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구조화된 조직의 경영요소 1
- 학습내용
- -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요소의 이해
- 비전, 미션(사명)그리고 가치의 중요성
- 학습목표
- - 조직의 비전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션(사명)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가치는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구조화된 조직의 경영요소 2
- 학습내용
- -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요소로써의 기업문화, 원칙
- 경영전략과 조직의 목표관리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와 경영원칙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전략의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