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와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의 개념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 - 픽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이미지와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픽셀의 정의와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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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컴퓨터 그래픽 실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파일의 개념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설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그래픽 파일의 개념을 알고 분류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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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2차원/3차원 그래픽,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2차원 그래픽 - 3차원 그래픽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2차원/3차원 그래픽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스, 이미지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그래픽의 주요 활용 분야를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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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메뉴 구성 - 기본 사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토샵(Photoshop)의 메뉴 및 화면구성, 작업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사용법을 통해 그래픽 편집의 기본 사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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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구성 - 하드웨어의 구성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스플레이, 그래픽 프로세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입력장치, 출력장치의 구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기술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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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 설정 및 해상도 설정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이미지 크기와 캔버스 크기를 이해하고 기초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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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WebGL의 개요와 그래픽 소프트웨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 - WebGL의 주요기능 - 그래픽 소프트웨어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 학습목표
- - OpenGL 계열과 WebGL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WebGL의 주요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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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선택 툴 - 렌더링 이미지의 활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선택 툴을 이용한표현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렌더링 이미지를 활용하는 작업을 동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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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그래픽의 기본요소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점과 선 - 원과 곡선 - 다각형과 문자 - 안티앨리어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점과 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원과 곡선의 구현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과 문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안티앨리어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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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색상 표현 방법 이해 - 보정 방법 이해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색상 표현 방법을알고 실행할 수 있다. - 보정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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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본적인 변환과 래스터 방식의 변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하변환 - 기타 변환 - 래스터 방식의 변환 - 뷰포트 및 클립핑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하변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변환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래스터 방식의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뷰포트 및 클립핑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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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레이어 마스크 - 알파 채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레이어 마스크를 이용한 표현 방법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알파 채널을 이용한 이미지합성을 실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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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대화식 입력기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 - 대화식 입력기법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래픽 데이터의 입력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화식 입력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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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2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이미지 사이즈 및 삽입 - 이미지 출력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이미지 사이즈를 설정하고,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 이미지 출력 방법을 동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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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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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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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및 투영과 뷰잉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 - 투영의 개념과 종류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 그래픽의 처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그래픽의 기하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영의 개념과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뷰잉과 투영을 위한 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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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 - 기본 Drawing Tool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케치업(SketchUp) 인터페이스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 기본 Drawing Tool을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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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모델링의 개요와 종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모델링의 개요 - 모델링의 종류 - 기타 모델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모델링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면 모델링, 곡면 모델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플라인 곡선, 베지어 곡선을 설명할 수 있다. - 기타 모델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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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Push/Pull, Polygon, Arc, Freehand - Move, Copy, Offset(1)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Push/Pull, Polygon,Arc, Freehand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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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은면제거의 개념과 알고리즘 및 은면제거 처리와 다면체의 뒷면제거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은면제거의 개념 - 은면제거 알고리즘 - 은면제거 처리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은면제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다. - 은면제거 처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면체의 뒷면제거, Z버퍼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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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3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Move, Copy, Offset(2) - FollowMe, Intersect, Reverse Faces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Move, Copy, Offset을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FollowMe, Intersect, ReverseFaces를 이용하여 객체를 편집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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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곡면 렌더링의 개념과 렌더링기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곡면 렌더링의 과정 - 조명 모델 - 다각형 셰이딩, 광선추적기법 - 텍스쳐 매핑, 컬러 모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곡면 렌더링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조명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각형 셰이딩과 광선추적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텍스쳐 매핑과 컬러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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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4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생성 - 3차원으로 오브젝트 완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다. - 3차원으로 오브젝트를 완성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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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프랙탈 기하 모델, 입자 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프랙탈 기하 모델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 - 입자시스템 - 물리기반 모델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랙탈 기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랙탈 기하학의 예와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입자시스템과 물리기반 모델링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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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5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간 구성 - 재질 표현 및 뷰의 설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컴포넌트를 이용한 공간 구성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이용한 재질 표현 및 뷰 설정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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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3차원 애니메이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기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종류를 기술할 수 있다. -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3차원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캐릭터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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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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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3D 편집 소프트웨어의 활용 6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벽체 생성 및 표현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벽체 생성 및 표현을 알고 동작할 수 있다. - 컴포넌트를 사용한 공간요소를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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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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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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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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