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이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 -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 -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범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 -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 -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의 특성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휴먼서비스의 노동 - 휴먼서비스의 생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휴먼서비스의 노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휴먼서비스 생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규제자(Regulator) - 재정공급자(Financier) - 생산자(Suppliers) - 수요자(Consumer, user)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규제자(Regulator)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재정공급자(Financier)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생산자(Suppliers)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수요자(Consumer, user)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공사회복지조직 - 민간사회복지조직 - 비영리사회복지조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공공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민간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영리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 및 관리이론, 현대 조직이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통적 조직이론 - 과학적 관리론 - 챈들러의 이론 - 고전적 관료제론 - 현대 조직의 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통적 조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챈들러의 이론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고전적 관료제론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현대 조직의 이론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과 전달체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 -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 -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조직 관리의 리더십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리더십의 개념 - 리더십 속성 - 리더십 이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속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에 대해 제언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리더십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 -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 -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 - 컨설팅의 역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을 도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 컨설팅의 역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획의 의의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기획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 자원기획 - 전략기획 - 운영기획 - 개인기획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기획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전략기획에 대해 도식화를 파악할 수 있다. - 운영기획에 대한 제시를 수행할 수 있다. - 개인기획에 대해 기술을 제언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중장기 전략기획의 수립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직의 환경 분석 - SWOT 분석 - 미션·비전 수립 -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 -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 - 사업계획의 수립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의 환경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WOT 분석에 대해 제안을 수행할 수 있다. - 미션·비전 수립에 대해 기술을 나열할 수 있다. -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를 파악할 수 있다. - 사업계획의 수립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성요소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를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점검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도식화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도식화를 열거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의 이해와 과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 모집, 선발, 임용 - 신입직원훈련 - 평가, 승진, 해임(퇴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모집과 선발, 임용을 분류할 수 있다. - 신입직원 훈련을 도식화로 분석할 수 있다. - 평가 및 승진, 해임(퇴임)을 열거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적자원개발과 동기부여, 소진과 갈등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 -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의 도식화 - 소진과 갈등관리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분류할 수 있다. - 소진과 갈등관리를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재정관리의 개념, 사회복지 재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과정 -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정 및 유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성,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법인과 회계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 예산 편성 절차 - 예산의 집행과 결산 - 회계 및 회계감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예산 편성 절차를 분석할 수 있다. - 예산의 집행과 결산을 계산할 수 있다. - 회계 및 회계감사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정보관리의 개념과 정보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 정보관리체계의 유형과 용어의 정의 -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정보관리체계의 용어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문서의 기록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 -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마케팅의 개념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 - 마케팅 믹스 - 전략적 마케팅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의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 전략적 마케팅 과정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홍보의 전략과 방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홍보의 개념과 기능 -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홍보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념과 유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의 정의와 목적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 - 평가의 중요성 -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 -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 평가의 중요성을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에 대해 구성할 수 있다.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에 대해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에 대해 조직화를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선방안,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 - 책임성의 의미와 요구, 관리 -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 -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책임성의 의미 및 요구와 관리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