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과 역사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의 개념 2. 인력자원관리와 인력자원개발의 관계 3.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및 정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관리와 인력자원개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및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과 역사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의 본질과 목적 2. 시대별 인력자원개발 흐름 3.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의 본질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대별 인력자원개발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2.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 2.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관련 제도와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경영환경의 변화 2.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 3. 훈련과정의 관리 4. 교보재의 활용 및 효과지속을 위한 전이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과정의 관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교보재의 활용 및 효과지속을 위한 전이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모형 3.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성숙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성숙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 2.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2.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성인의 의미 2. 성인 학습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인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 성인학습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성인과 학습능력 2.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인과 학습능력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훈련개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훈련과 개발의 개념 2. 개인개발과 훈련개발 3. 훈련개발 접근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훈련과 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코칭과 멘토링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코칭의 출현과 개념 2. 코칭 리더십 3. 멘토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코칭의 출현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칭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멘토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경력개발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 2. 경력관리 체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관리 체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경력개발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 2.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 3. 현대 경력개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경력개발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조직개발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 2.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 3. 일터 삶의 질(QWL)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터 삶의 질(QWL)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개발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 2. 조직개발의 기법 3.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2.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 2.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설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 2.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 2.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 2.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들 2.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 3. 프로그램 전달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평가의 개념과 요소 2. 평가의 목적과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의 개념과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목적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 2.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 3. 투자대비회수율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자대비회수율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환경의 변화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2.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접근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웹기반 훈련, e-learning 2. 학습조직, 지식경영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 4. 실천학습, 혼합교육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웹기반 훈련, e-learn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 지식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학습, 혼합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