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의 필요성과 상담의 이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상담의 정의와 역사 2.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담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상담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내담자 체계 및 상담 과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내담자의 체계 2. 전문적 상담과 일반적 상담 3. 상담 과정 모델 4. 상담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내담자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문적 상담과 일반상담을 구분할 수 있다. - 상담 과정 모델을 숙지하고 각 모델에 대한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2. 상담자의 반응 기술 (1)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와 사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질문하기, 반영, 재진술, 직면, 해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상담자 반응 기술 2, 상담 과정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상담자의 반응 기술 (2) 2. 상담 과정 (1)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담자의 반응 기술인 자기개방, 즉시성, 정보제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초기, 중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상담 과정 2, 상담자 윤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상담 과정 (2) 2. 슈퍼비젼(Supervision) 3. 상담자 윤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담의 후기, 종결 단계의 고려사항, 상담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다. - 슈퍼비전의 개념과 상담자 발달 단계에 따른 슈퍼비전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 윤리에 대해 알고 상담자 윤리요강 제정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인간관 2.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성격의 구조 3. 정신분석 상담 이론 : 불안과 자기방어기제 3. 정신분석 상담 이론 : 심리성적 발달단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성격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불안과 자기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 특징과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적용 2.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 과정 3. 정신분석 이론의 상담기법 4.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상담의 목표 및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 방법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의 개요 2. 개인심리학 상담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인심리학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개인심리학 이론의 생활양식(성격)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출생순위 이론을 이해하고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 형성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개인심리학적 상담 방법 2,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개인심리학 상담 기법 2. 분석심리학 상담의 개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심리학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학 이론의 인간관, 주요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심리학 이론의 성격발달 과정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방법 2,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분석심리학 상담 방법 2. 심리극을 통한 상담 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분석심리학 상담의 목표와 상담과정, 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학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극을 통한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심리극을 통한 상담 방법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 - 심리극 기법의 종류 -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 - 심리극의 치료 효과 -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심리극과 사회극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극이 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극의 치료적 요인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극의 동향과 비판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행동주의 상담 이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행동주의적 상담의 역사적 배경 2.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1)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행동주의적 관점의 배경지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 중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내용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행동주의적 상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행동주의 발전의 네 영역 (2) 2. 행동주의 상담 과정 3. 행동주의 상담기법 4. 행동주의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행동주의 발전 네 영역 중 사회 학습 접근과 인지행동주의의 내용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게스탈트 상담 이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게스탈트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게스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 3.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게스탈트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게스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게스탈트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중심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인간중심 상담 이론 : 내담자 중심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이론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와 자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배경지식과 인간관에 대해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서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한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고 긍정적 존중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간중심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 2.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 3. 인간중심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기반한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인간관, 현실치료 발전의 5단계 2. 현실치료 상담 이론 : 주요개념 3. 현실치료 상담 이론 : 특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발전의 5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현실치료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현실치료 상담의 상담목표 2.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 및 절차 3. 현실치료 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현실치료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 상담의 치료기법과 치료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교류분석 상담 이론 : 인간관, 주요개념 2. 교류분석 상담 이론 : 특성, 인생태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류분석 상담 이론의 인간관을 파악하고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 상담 이론의 특성과 인생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상담 이론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목표 2.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 및 상담기법 3. 교류분석 이론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류분석 상담의 이론을 알고 상담목표 및 상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 상담의 상담과정에 대해 알고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1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 2. 인지행동상담이론 : 인간관 3.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종류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의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지행동상담 2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Beck의 인지행동치료 2.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3.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 4. 인지행동상담의 평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Beck의 인지행동치료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원리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상담의 최근 동향과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집단상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 2. 집단상담의 형태 3.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상담의 본질과 기초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형태를 구분하고 각 형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자의 태도와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집단상담의 접근실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 2.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 3. 집단상담의 계획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준비 및 고려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으로 집단상담의 과정과 발달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실제과정 중심의 접근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단기상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 2.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 3. 단기상담의 유형 및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기상담의 개념, 특징,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과 단기상담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유형을 알고 상담의 목표와 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가족상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가족상담의 필요성 및 기본개념 2. 가족상담의 이론 3.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4. 가족상담자의 역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상담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가족상담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