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 과목명 |
사회복지조사론 |
| 교수명 |
곽미라
|
| 교수 연락처 |
1899-5662 |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 년도/차시 |
2026년 1-2차 |
| 학습기간 |
2026년 01월 07일 ~ 2026년 04월 21일 |
| 강의시간 |
15주 |
| 학점 |
3 |
| 평가구분 |
상대평가 |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
수업개요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업목표
● 과학적 연구방법과 특성, 과학적 지식의 형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조사의 정의와 특성, 유용성과 제한점에 대하여 서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이론을 서술할 수 있다.
● 조사의 유형과 절차, 분석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설계, 인과관계, 조사설계 등 유형을 비교할 수 있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정의하고 측정수준의 종류와 척도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바탕으로 이를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에 적합한 측정도구, 연구설계, 표본추출방법을 선정하여 실행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자료수집방법인 설문조사, 관찰, 내용분석을 구조화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유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욕구조사를 위한 자료수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조사의 각 절차를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
● 양적 · 질적 연구 방법의 개념 및 특징과 각 유형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의 목적과 의의, 구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의 적절한 활용과 보고서 작성 요령을 토대로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 중간고사 |
2026년 3월 1일~2026년 3월 4일 |
| 기말고사 |
2026년 4월 12일~2026년 4월 15일 |
| 과제 |
2026년 3월 5일~2026년 3월 31일 |
| 토론 |
2026년 1월 21일~2026년 2월 3일 |
| 쪽지(OX퀴즈) |
2026년 2월 4일~2026년 2월 17일 |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2026년 3월 14일~2026년 3월 15일 |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2026년 4월 23일~2026년 4월 23일 |
| 최종 성적공개 |
2026년 4월 23일~2026년 4월 23일 |
평가기준
중간 고사 |
기말 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출석 |
계 |
| 25% |
25% |
20% |
10% |
5% |
1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선행 연구 문헌(대학 교재, 논문, 전문 학술지) 등 조사
2) 토론주제(3주차): 사회복지조사 방법의 개념과 특성(개념적/조작적 정의)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