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개념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1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사회복지사협회(NSW)의 사회복지실천 기능을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이념 중 인도주의, 박애사상, 사회진화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철학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2
- 사회복지실천의 유형 분류 - 사회복지실천의 속성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이념 중 민주주의, 개인주의, 다원주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수준과 개입방식, 개입대상에 따른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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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가치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함양 방안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가치를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가치를 함양하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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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윤리적 갈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강령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윤리의 개념, 가치와의 관계, 윤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윤리적 갈등, 가치와 윤리적 쟁점,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한국과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윤리강령을 비교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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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3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 태동기, 전문직의 확립기
- 전문직 분화기, 실천방법의 통합기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화 및 확장기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태동기와 전문직 확립기의 상황과 활동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문직 분화기와 실천방법 통합기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화 및 확장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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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학습내용
-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영역별 전망
- 학습목표
- - 우리나라 초기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시작과 발달에 따른 각 영역별 상황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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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4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장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현장 이해의 중요성 -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 1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관한 이해와 중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아동 및 청소년, 노인, 장애인 분야의 종류 및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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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습내용
- -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 2
- 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현장 중 정신건강, 학교사회복지, 가족복지, 지역사회복지 분야의 종류 및 내용에 관해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에 관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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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5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개인 및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
- 학습내용
- - 개별사회사업의 등장 배경과 정의
- 개인대상과 사회복지실천 - 가족대상과 사회복지실천
- 학습목표
- - 개별사회사업의 등장 배경과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및 실천모델을 분석할 수 있다. -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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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집단 및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 학습내용
- - 집단대상과 사회복지실천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
- 학습목표
- -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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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6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이해
- 학습내용
- - 통합적 접근방법의 개념과 이론적 기반
- 환경 속의 인간(PIE) - 일반체계 이론 - 생태체계 이론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개념, 이론적 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PIE)의 주요 관점을 분석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주요 관점 중 일반체계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주요 관점 중 생태체계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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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 이해
- 학습내용
- - 4체계 모델과 6체계 모델
- 생활 모델과 단일화 모델, 해결중심 모델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모델 이론 중 4체계 모델과 6체계 모델의 특징을 비교 및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모델 이론 중 생활 모델, 단일화 모델, 해결중심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7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례관리의 개요
- 학습내용
- -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 사례관리의 개념 -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및 범위
- 학습목표
- -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개입원칙 및 범위를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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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사례관리 단계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해
- 학습내용
- - 사례관리의 기본 과정
- 사례관리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사례관리의 기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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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8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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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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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9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형성 이해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
- 관계형성의 목적 및 특징 -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및 전문적 자질과 태도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형성의 목적 및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 관계형성의 구성요소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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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관계형성의 장애요인과 원칙 이해
- 학습내용
- -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관계형성의 7대 원칙(Biestek)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형성에 있어 변화를 방해하는 요인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전문적 관계형성을 위한 7대 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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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0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면접의 특성 이해
- 학습내용
- - 면접의 개념과 특성
- 면접의 조건과 유형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서 의사소통의 수단인 면접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조건과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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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면접 기술의 적용
- 학습내용
- - 면접 기술
- 면접 기록의 개요 및 유형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기술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면접 기록의 개념 및 유형을 바탕으로 장·단점 등을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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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1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구성 단계 이해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실천과정
- 접수단계 개요 - 접수단계 사회복지사의 과제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5단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접수단계의 개념 및 접수절차, 필요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중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제를 분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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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접수와 자료수집 단계 이해
- 학습내용
- - 접수양식과 접수내용
- 자료수집의 개요 및 유의사항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접수양식과 접수 시 확인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의 개요 및 유의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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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2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정과정의 개념 및 특성, 과제 이해
- 학습내용
- - 사정의 개요
- 사정 단계 사회복지사의 과제 - 사정 보고서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사정의 개념 및 특성,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사정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과제를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사정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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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사정기술과 사정 도구 이해
- 학습내용
- - PIE 분류구조, 정신장애 진단, 가계도, 생태도
- 사회적 관계망 격자, 생활력 도표, 소시오그램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주된 사정 도구인 PIE 분류체계 기본구조, 정신장애 진단, 가계도, 생태도를 활용하여 문제를 사정할 수 있다.
- 사회적 관계망 격자와 생활력 도표, 소시오그램을 활용하여 상황을 해석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제 13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계획수립 단계 이해
- 학습내용
- - 계획수립 단계의 개요
- 계획수립 단계의 목표 설정하기 -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계약하기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 계획수립 단계의 절차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계획수립 단계의 개입 목표설정 과정, 표적문제 선정, 개입목표의 설정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계약의 개념과 내용,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나열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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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개입 단계의 이해 1
- 학습내용
- - 개입목표의 설정
- 직접적 개입: 개인체계, 가족체계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실천과정 중 개입 단계에서의 개입 목표, 사회복지사의 과제 및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개입에 있어 개인체계와 가족체계의 개입 방법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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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4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개입 단계의 이해 2
- 학습내용
- - 직접적 개입: 집단체계
- 간접적 개입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개입에 있어 집단체계의 개입 방법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간접적 개입의 유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 종결·평가 단계 이해
- 학습내용
- - 종결단계의 개요 및 사회복지사의 과제
- 평가단계의 개요 및 평가설계
- 학습목표
- - 종결단계의 개념과 유형, 종결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평가단계의 개념과 중요성, 평가의 유형, 평가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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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5주 |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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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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