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 과목명 |
가족생활교육 |
| 교수명 |
한상금
|
| 교수 연락처 |
1899-5662 |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 년도/차시 |
2026년 1-2차 |
| 학습기간 |
2026년 01월 07일 ~ 2026년 04월 21일 |
| 강의시간 |
15주 |
| 학점 |
3 |
| 평가구분 |
상대평가 |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
수업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
● 가족의 정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의 변화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가족집단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발달과정, 토대 모형과 성격, 내용과 운영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방향에서 건강가족의 실현과 가족생활교육의 쟁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되는 개념, 개발모형, 요구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단계별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나열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홍보, 실행, 평가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집단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교육, 1인가구교육, 부부교육,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서 다양한 형태의 가족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미래 가족과 가족생활교육을 학습함으로써 변화하는 가족의 구조와 형태, 기능을 파악할 수 있으며 현대사회에 부합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도출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 중간고사 |
2026년 3월 1일~2026년 3월 4일 |
| 기말고사 |
2026년 4월 12일~2026년 4월 15일 |
| 과제 |
2026년 3월 5일~2026년 3월 31일 |
| 토론 |
2026년 1월 21일~2026년 2월 3일 |
| 쪽지(OX퀴즈) |
2026년 2월 4일~2026년 2월 17일 |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2026년 3월 14일~2026년 3월 15일 |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2026년 4월 23일~2026년 4월 23일 |
| 최종 성적공개 |
2026년 4월 23일~2026년 4월 23일 |
평가기준
중간 고사 |
기말 고사 |
과제 |
토론 |
퀴즈 |
출석 |
계 |
| 25% |
25% |
20% |
10% |
5% |
1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 토론주제(3주차):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명, 기간, 대상, 장소, 내용) 조사 및 설명에 관한 토론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