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소비자심리학

소비자심리학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노진경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1.01.06 ~ 2021.03.02
    학습기간
    2021.03.03 ~ 2021.06.15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심리학(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수명 노진경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1년 1-4차
학습기간 2021년 03월 03일 ~ 2021년 06월 15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1년 4월 25일~2021년 4월 28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1년 6월 6일~2021년 6월 9일 오후 05:00:00
과제 2021년 4월 28일~2021년 5월 25일
토론 2021년 3월 24일~2021년 4월 6일
쪽지(OX퀴즈) 2021년 5월 19일~2021년 6월 1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1년 5월 1일~2021년 5월 2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1년 6월 19일~2021년 6월 20일
최종 성적공개 2021년 6월 19일~2021년 6월 20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2) 토론주제(4주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주교재
    소비자 행동론
    저자
    고민정,김용진
    출판사
    생능
    출판년도
    2019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