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간관계의 기초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계의 기초인 개념 2. 인간관계론의 이론적 형성배경 3. 인간관계관리의 성립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관계의 기초인 개념 및 인간관계론의 이론적 형성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형성동기와 비판에 대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실증적인 기초를 마련하고 동시에 인간관계의 발전과 산업계에 공헌한 바 있는 호손실험과 구조적 특질과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간관계형성의 제요인과 단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요인 2. 인간관계형성의 장애요인 3. 인간관계의 기본적 단계 4. 성공적인 인간관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요인과 인간관계형성의 장애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기본적 단계와 성공적인 인간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동기부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욕구 2. 인간행동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의 무한한 욕구상태와 인간의 욕구는 개인적 행동을 유발시키므로 인간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에 대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간관계관리론의 기본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개인차이(Individual Differences) 2. 상호이해(Mutual Interest) 3. 인간의 존엄성(Human Dignity)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개인의 인간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각 개인의 상호 이해의 균형과 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의 존엄성을 위하여 철학적 심리학과 능력심리학을 살펴보고 사회적 태도와 존엄성 태도유형인 선입관, 상동적 태도, 편견, 가치관, 이데올로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호손실험과 X.Y.Z이론 대인능력의 신장개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호손실험의 X.Y.Z이론 2. 사회적 체계모델과 대인능력 신장 3. Motivation의 이해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호손실험 X.Y.Z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적 체계모델과 대인능력 신장을 기술할 수 있다. - Motivation의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위생 · 동기이론과 관리시스템이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위생 · 동기이론 2. C.P. Alderfer의 ERG이론 3. D.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위생 · 동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C.P. Alderfer의 ERG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D.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시스템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칙과 제방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칙과 네트워크 2. 커뮤니케이션의 제방법과 관리적 기법 3.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칙과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제방법과 관리적 기법을 기술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개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리더십의 정의와 행동차원의 리더십 유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 2. 리더십의 행동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리더십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의 행동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상황적 차원의 리더십 유형과 리더십의 패턴모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상황적 차원의 리더십 유형 2. 리더십이론의 보완적 내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황적 차원의 리더십 유형에 리더십 행동의 연속체, 브롬과 옛톤유형, 상황적합모형, 경로-목표이론, PM이론, 리더십의 통합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이론의 보완적 내용과 경영자와 종업의 관여정도와 로(B.Lau)의 리더십 패턴모형, 런드스테트와 로우레스의 Z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정보의 개념과 적응개념과 저해요인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보와 적응관리 2. 적응관리와 인간관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의 정의와 특성, 관리적 기법, 직장의 적응조건, 환경적응이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적응의 개념과 저해요인인 인지부조화, 적응곤란, 변화관리와 안전관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저항극복과 참여제도와 안전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저항극복과 안전 2. 안전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저항극복책과 참여제도, 변화에 대한 안전욕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안전관리의 의의와 산업재해의 원인인 물적 조건의 불비와 불량등과 사고의 예방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능력개발과 교육훈련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개인능력의 정의 2. 능력개발의 요인 3. 교육훈련의 개념 4. 교육훈련의 방법과 형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능력개발문제를 교육과 개발훈련의 기법을 중심으로 개인능력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능력개발의 요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의 개념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교육훈련의 방법과 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개발훈련, 교육훈련의 평가, 인간교육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브레인 스토밍의 개념 2. 고든법 3. 교육훈련의 평가 4. 사례연구 5. 인간교육 6. 국제화와 인간교육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발훈련의 기법인 브레인 스토밍의 정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고든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의 평가 훈련전후를 비교할 수 있다. - 평가기준의 설정과 사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교육의 정의와 방향, 제도적 내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국제화와 인간교육, 국제경쟁력 약화의 주요 원인을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간관계관리의 제제도와 사기조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고정처리제도 2. 의사소통의 방법과 유형 3. 인사상담의 개념 4. 인사상담의 유형과 원리 5. 사기의 개념과 정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고정처리와 의사소통의 방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사상담의 기술적 효과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기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제안제도와 조직의 자기성찰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제안제도의 개념 2. 인간관계관리의 제도적 비판 3. 인간관계개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제안제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관리의 제도적 비판에 대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인간관계개선의 조직의 자기성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갈등의 기본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대인관계에서 갈등에 관한 견해 2. 갈등과정 3. 갈등의 모형과 관리적 형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갈등의 기본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의 전통적, 근대적 견해, 갈등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갈등의 모형과 관리적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행동에서의 갈등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욕구좌절에서의 갈등 2. 목표갈등 3. 역할갈등 4. 조직적갈등 5. 갈등과 환경적응 6. 갈등과 정신위생 7. 적응개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불만에 대한 반응 목표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역할갈등, 조직적 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과 환경적응인 노력, 공격등과 갈등과 환경적응, 갈등과 정신위생, 적응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직관의 일반적 개념과 두뇌의 관리적 스타일과 직관적 인식의 차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직관의 정의 2. 인간두뇌의 생리적 기능 3. 관리적 스타일의 유형과 변화경향 4. 직관적 인식의 제차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관의 정의와 일반적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두뇌의 관리적 스타일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관리적 스타일의 유형과 변화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관적 인식의 제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직관의 측정방법, 직관의 관리적 이용과 개발방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측정기법 2. 설문지의 사례 3. 사례분석 4. 직관을 이용하는 방법 5. 직관을 신뢰하는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측정결과에 대한 산술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리적 스타일 측면에서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 직관의 관리적 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관을 신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정신건강과 정신건강의 방향과 배경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신건강의 개념 2. 정신건강을 위한 만족요인과 측정요인 3. 문제의 기본방향 4. 욕구와 관점의 전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의 기초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을 위한 만족요인과 측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의 방향과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제의 기본방향과 욕구와 관점의 전환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정신건강기술의 본질과 분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기술의 본질 2. 정신건강사업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기술의 본질과 분야와 기술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활용 가능한 정신건강기술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심리적 평가의 대상화와 자동화 2. 정신과적 분류의 자동화 3. 의사결정의 기술, 시스템의 기술, 기계조력적 카운슬링과 치료법 4. 정신과 환자보호의 자동화와 행동수정기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심리적 평가의 대상화와 자동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과적 분류의 자동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결정의 기술, 시스템의 기술, 기계조력적 카운슬링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과 환자보호의 자동화와 행동수정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스트레스의 기초 개념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스트레스의 정의 2. 조직적 스트레스의 원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트레스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적 스트레스의 원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스트레스의 개인적 결과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생리적 시스템과 스트레스의 반응 2. 스트레스의 반응에 따른 결과 3. 스트레스의 개인적 결과 모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리적 시스템과 스트레스의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개인적 결과 모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직무스트레스의 예방과 대처전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예방관리의 정의와 목적 2. 예방관리의 단계와 기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예방관리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예방관리의 단계와 기법과 직무스트레스의 예방과 대처전략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