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학습내용
- - 인간 이해의 다양성
-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의 특성 - 인간발달의 단계
- 학습목표
- -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태내기의 이해
- 신생아기의 이해 -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영아기의 이해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유아기의 이해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아동기의 이해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청소년기의 발달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청년기의 이해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학습내용
- - 중년기의 이해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학습내용
- - 노년기의 발달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학습내용
- - 성격이론
- 이상행동이론 - 인간발달이론 - 생태체계이론
- 학습목표
-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자아방어기제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교류분석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집단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소집단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학습내용
- - 개념
- 유형 - 체계로서의 특성 - 인간행동과의 관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학습내용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 체계로서의 특징 - 인간행동과의 관계
- 학습목표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