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1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2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관련 제도와 관리
- 학습내용
- - 경영환경의 변화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 - 국가인력자원개발의 전개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
- 학습목표
- -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전략과 방향
- 학습내용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들, 세 주체
- 학습목표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 세 주체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 학습내용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1
- 학습내용
- - 성인의 의미
- 성인 학습자
- 학습목표
- - 성인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 성인 학습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2
- 학습내용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
- 학습목표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훈련개발
- 학습내용
- - 훈련과 개발의 개념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 - 훈련개발 접근방법
- 학습목표
- - 훈련과 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코칭과 멘토링
- 학습내용
- - 코칭의 출현과 개념
- 코칭 리더십 - 멘토링
- 학습목표
- - 코칭의 출현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칭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멘토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경력개발 1
- 학습내용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
- 경력관리 체제
- 학습목표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관리 체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경력개발 2
- 학습내용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 - 현대 경력개발
- 학습목표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경력개발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조직개발 1
- 학습내용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 - 일터 삶의 질(QWL)
- 학습목표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터 삶의 질(QWL)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조직개발 2
- 학습내용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
- 조직개발의 기법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
- 학습목표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1
- 학습내용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
- 학습목표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2
- 학습내용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설계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 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1
- 학습내용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
- 학습목표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2
- 학습내용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 - 프로그램 전달방법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1
- 학습내용
- - 평가의 개념과 요소
- 평가의 목적과 분류
- 학습목표
- - 평가의 개념과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목적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2
- 학습내용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 - 투자대비회수율
- 학습목표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자대비회수율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환경의 변화
- 학습내용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
- 학습목표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접근법
- 학습내용
- - 웹기반 훈련, e-learning
- 학습조직, 지식경영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 - 실천학습, 혼합교육
- 학습목표
- - 웹기반 훈련, e-learn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 지식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학습, 혼합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