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기본개념
- 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소비자 행동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 심리연구
- 학습목표
- - 소비자 심리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소비자 심리와 행동연구의 필요성과 분석방법,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심리의 활용 이해
- 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마케팅
- 소비자 심리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 - 소비자 심리와 행동 그리고 빅데이터 활용 사례
- 학습목표
- - 마케팅의 기초와 소비자 심리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들의 경쟁력과 소비자 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심리와 행동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 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 소비자의 문제인식 방법과 종류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문제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의 단계와 문제인식 유형 및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문제인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의사결정을 넘어서
- 학습내용
- - 소비자 의사결정 수준
-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 - 디지털 시대 관계 마케팅의 이해
- 학습목표
- - 소비자 의사결정과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의사결정 모델과 4가지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시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마케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과 관여도
- 학습내용
- - 상황적 영향요인
- 소비자 관여도 종류와 수준
- 학습목표
- - 상황적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의 관여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변하는 소비자 행동과 관여도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행동
- 학습내용
-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
-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전달매체, 설득 메시지 만들기 -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확장과 이해
- 학습목표
- -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 원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메시지 수용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 확장되는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활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정보탐색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정보탐색이란?
- 정보탐색 측정 - 정보탐색과 소비자의 구매행동
- 학습목표
- - 소비자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탐색이 측정방법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조사
- 학습내용
- - 소비자 조사 프로세스
- 조사목적과 데이터 수집 - 소비자 조사설계와 통찰
- 학습목표
- - 소비자 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조사 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소비자 조사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분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대안의 평가
- 학습내용
- - 대안평가와 대안평가 방법
-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평가 방법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대안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대안 선택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안 평가의 기반인 광고와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선택
- 학습내용
- - 소비자 선택과정
- 소비자 선택 전략과 선택의 실행
- 학습목표
- - 소비자 선택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선택을 위해 활용한 전략과 실행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구매행동과 조직구매
- 학습내용
- - 소비자 구매행동
- 소비자 조직구매 행동 - 구매행동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조직적으로 일어나는 조직구매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적 구매의 관계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행동 기반의 광고사례와 빅데이터 활용으로 이론의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트렌드
- 학습내용
- - 디지털 시대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
- 새로운 소비 집단과 특성
- 학습목표
- -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새로운 소비자 집단을 이해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구매 후 행동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 소비자의 만족과 불만족 - 구매 후 부조화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만족과 불만족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후 부조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불평행동과 충성도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불평행동 유형과 요인
- 브랜드 충성도와 소비자 행동
- 학습목표
- - 구매 후 소비자의 불평을 야기하는 요인과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와 충성도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동기, 개성과 자아
- 학습내용
- - 동기
- 개성 - 자아
- 학습목표
-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개성, 자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가 유발되는 요인과 소비자 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기, 개성. 자아를 활용한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혁신 적응과 확산
- 확산 프로세스 - 소비자의 혁신에 대한 태도
- 학습목표
- -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확산 경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혁신 제품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탐색하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혁신 수용태도를 학습하고 활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의 지각을 통한 정보처리
- 학습내용
- - 지각
- 정보처리 과정 - 정보처리와 설득
- 학습목표
- - 소비자가 지각을 통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설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지각
- 학습내용
- -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 지각
- 소비자 지각에 영향을 주는 감각 - 지각의 형상화 요인
- 학습목표
- - 소비자 지각의 감각적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자극이 소비자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의 형상화를 돕는 방법을 이해하고 그 활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1
- 학습내용
- - 소비자 심리와 학습, 기억
- 소비자 학습의 종류 - 소비자 기억과 정보 활용과정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학습과 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행동주의적, 대리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기억구조와 정보의 인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과 학습기반의 마케팅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과 기억 2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사회학습
- 소비자 지식 -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사회학습과 기억의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자 지식의 특성과 지식체계의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학습의 성과와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태도와 태도변화
- 학습내용
- - 태도 및 태도변화와 관련된 이론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태도와 태도가 변화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특징과 정보계층을 학습하고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기반의 사례를 기술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태도변화를 위한 전략
- 학습내용
- - 태도 변화 커뮤니케이션
- 태도 변화와 강화전략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태도 변화와 강화를 위한 전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문화와 소비자 행동
- 학습내용
- - 문화의 본질
- 문화와 학습 -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목표
- - 문화의 본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가 학습되는 과정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하위문화와 교차문화
- 학습내용
- - 문화의 차이
- 교차문화와 소비자 행동 -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 세대 구분의 확장
- 학습목표
- - 문화의 차이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시대 교차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하위문화와 소비자 행동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
- 학습내용
- -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 가족 구매
- 학습목표
- -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라이프 스타일과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라이프 스타일의 정의와 측정 및 가족의 구매 결정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가족과 라이프 스타일에 중점을 둔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사회계층과 준거집단
- 학습내용
- - 준거집단의 본질과 유형
- 준거집단과 소비자 행동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 학습목표
- - 준거집단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준거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집단과 사회계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