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마케팅관리론

마케팅관리론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송영우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2.09.20 ~ 2023.02.07
    학습기간
    2023.02.08 ~ 2023.05.23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교수명 송영우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3년 1-3차
학습기간 2023년 02월 08일 ~ 2023년 05월 23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마케팅의 개념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마케팅 환경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4. STP 전략을 이해하고 관련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5. 4P 전략의 4가지 요소의 특징과 이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6. 마케팅에서 소비자 행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7.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8. 기업의 마케팅 요구에 따라 마케팅 요소를 효율적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3년 4월 2일~2023년 4월 5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3년 5월 14일~2023년 5월 17일 오후 05:00:00
과제 2023년 4월 6일~2023년 5월 2일
토론 2023년 2월 22일~2023년 3월 7일
쪽지(OX퀴즈) 2023년 3월 8일~2023년 3월 21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3년 4월 8일~2023년 4월 9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3년 5월 27일~2023년 5월 28일
최종 성적공개 2023년 5월 27일~2023년 5월 28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STP전략의 실례를 조사
2) 토론주제(4주차): 디지털시대의 마케팅관리 변화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부교재
    NEW 마케팅관리
    저자
    정기한,신재익 외 3인
    출판사
    피앤씨미디어
    출판년도
    2019
  • 주교재
    마케팅관리,디지털시대의 뉴마케팅
    저자
    최은정
    출판사
    피앤씨미디어
    출판년도
    2018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