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강명애
    수강료
    150,000원70,000원 (53%↓)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0.01.08 ~ 2020.03.03
    학습기간
    2020.03.04 ~ 2020.06.16
    관련전공
    경영학,경영(전공필수)

강좌소개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수명 강명애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0년 1-3차
학습기간 2020년 03월 04일 ~ 2020년 06월 16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수업목표
1. 마케팅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략적 마케팅 계획과 환경 분석, 조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전략(마케팅환경 및 시장분석, 경영전략, 시장세분화, 포지셔닝)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을 연습하고 이해 할 수 있다.
4. 제품관리, 가격관리, 유통경로관리, 촉진관리의 이론적 개념과 사례들에 대해 학습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5. 시장을 이해하고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6. 마케팅 환경과 현장의 변화들에 대해 말할 수 있다.
7. 고객별 데이터분석에 기반한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현대 디지털 마케팅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국내외 마케팅 주요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고 있고,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0년 4월 25일~2020년 4월 28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0년 6월 6일~2020년 6월 9일 오후 05:00:00
과제 2020년 4월 29일~2020년 5월 26일
토론 2020년 3월 25일~2020년 4월 7일
쪽지(OX퀴즈) 2020년 5월 20일~2020년 6월 2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0년 5월 2일~2020년 5월 3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0년 6월 20일~2020년 6월 21일
최종 성적공개 2020년 6월 20일~2020년 6월 21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우리나라의 광고와 P.R. 업계 현황에 대해 조사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2) 토론주제(4주차): 우리가 마케팅을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토론 해봅시다.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주교재
    마케팅원론
    저자
    안광호
    출판사
    학현사
    출판년도
    2018
  • 부교재
    글로벌 마케팅
    저자
    이철
    출판사
    학현사
    출판년도
    2016
  • 부교재
    촉진관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저자
    안광호, 김동훈, 유창조
    출판사
    학현사
    출판년도
    2014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