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강민정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2.09.07 ~ 2022.09.27
    학습기간
    2022.09.28 ~ 2023.01.10
    관련전공
    경영학,경영(전공필수)

강좌소개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수명 강민정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2년 2-5차
학습기간 2022년 09월 28일 ~ 2023년 01월 10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1. 마케팅 개념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 환경 분석과 기업내부 분석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마케팅 환경을 일반환경 분석, 산업환경 분석 그리고 4C 환경 분석으로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4. STP 전략 및 표적시장 마케팅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5. 표적시장의 선정, 제품 포지셔닝 전략의 목표 설정과 설계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6.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이루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제품전략, 브랜드 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마케팅경로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설계와 실행을 기술할 수 있다.
9.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해를 통해 브랜드전략을 세울 수 있다.
10.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가격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2년 11월 20일~2022년 11월 23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3년 1월 1일~2023년 1월 4일 오후 05:00:00
과제 2022년 11월 24일~2022년 12월 20일
토론 2022년 10월 12일~2022년 10월 25일
쪽지(OX퀴즈) 2022년 10월 26일~2022년 11월 8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2년 11월 26일~2022년 11월 27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3년 1월 14일~2023년 1월 15일
최종 성적공개 2023년 1월 14일~2023년 1월 15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디지털제품과 일반 아날로그제품을 선택 후 신제품개발과정 분석
2) 토론주제(3주차): 제품 포지셔닝 전략과 마케팅믹스 전략 활용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주교재
    마켓 4.0시대의 마케팅원론
    저자
    신건철, 김종락, 박지형, 김시영 외
    출판사
    무역경영사
    출판년도
    2019
  • 부교재
    신제품 마케팅전략
    저자
    박흥수, 하영원, 강성호
    출판사
    박영사
    출판년도
    2019
  • 부교재
    서비스마케팅
    저자
    이명식
    출판사
    박영사
    출판년도
    2019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