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마케팅의 핵심 개념과 마케팅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마케팅 정의 및 핵심 개념 2. 마케팅 관리 철학의 발전 3. 총체적 마케팅의 개념 발전 4. 마케팅 관리의 진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의 정의와 핵심 개념인 필요, 욕구, 수요 등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개념의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총체적 마케팅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디지털 시대의 기업 비즈니스 모델 2.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의 중요 과제 및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가치사슬에서 기업의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을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사슬모형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린 스타트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 관리의 중요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환경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기업의 사명과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2. 거시적/미시적 마케팅 환경 3. 사업단위 전략적 계획 수립을 위한 마케팅 환경 분석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업의 사명과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거시적 마케팅 환경과 미시적 마케팅 환경의 주요 특징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WOT분석의 4가지 주요 영역을 찾아낼 수 있다. - 5요인 모형과 PEST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SBU 포트폴리오 분석 방법론과 마케팅 전략과 관리체계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SBU 포트폴리오 분석 방법론 2. 마케팅 전략과 관리체계 3. 사업단위의 전략적 계획화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BCG 모형, GE 모형, Ansoff 모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중요 마케팅 전략 프레임워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관리의 순환 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요인 2.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심리적 요인 3. 관여도와 구매행동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비자 반응 행동과 구매의사결정과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소비자 반응 행동 관련 모델 2. 구매의사결정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비자 반응 행동 관련 모델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구매의사결정과정의 5단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 영역과 조사 방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마케팅 조사 영역과 분류 2. 디지털 시대의 중요 마케팅 조사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 조사의 활용 영역과 분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중요 마케팅 조사방법인 빅데이터 분석과 뉴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마케팅 조사 설계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구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마케팅 조사 설계 2. 마케팅 정보시스템 구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 조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4가지 세부 지원 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STP 마케팅 전략과 시장 세분화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STP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2. 시장 세분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STP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리적 세분화, 인구통계적 세분화, 심리적 세분화, 행동적 세분화 등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타기팅(표적화)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타깃 시장 선정요인 2. 시장표적화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타깃 시장 선정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4가지 시장 표적화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6주 |
1차시 |
- 차시제목
- 포지셔닝 맵 분석과 전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포지셔닝의 개요 2. 포지셔닝 맵 분석(Positioning Map Analysis) 3. 포지셔닝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브랜드의 유사점(POP)과 차이점(POD)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 맵 분석에 사용되는 다차원척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을 위한 차별화 전략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포지셔닝 기법과 포지셔닝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포지셔닝을 위한 다양한 기법 2. 포지셔닝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포지셔닝을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회적 책임활동을 구분하여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리포지셔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7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제품에 대한 이해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제품의 정의와 분류 2. 포장과 보증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제품구성 분류 기준과 제품차원 분류 기준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근시안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의 포장화가 달성해야 하는 마케팅 목표들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보증과 포장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제품 전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제품 계열 및 제품믹스 2.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제품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제품계열과 제품믹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제품믹스 확대전략과 축소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협동 상표화(Co-Branding)와 구성부품 상표화(Ingredient Brand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새로운 제품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8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9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과 혁신기술의 수용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신제품 개발과정과 다양한 기법들 2. 혁신기술의 수용과 중요 이론들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제품 개발을 어떻게 하는지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 기술의 수용과 관련된 중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제품수명 주기와 마케팅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제품수명 주기 2. 브랜드 전략과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제품수명 주기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수명 주기 연장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요소별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0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서비스 관리와 서비스품질 모형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서비스 개요와 서비스 관리 2. 서비스품질 모형과 세부 속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서비스의 특징과 문제점 및 대응 전략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중요 5가지 요인을 설명 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서비스 믹스와 서비스 마케팅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서비스 7P Mix 2. 서비스의 복합적 마케팅, 에프터 세일즈 마케팅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4P Mix에 추가되어 7P Mix를 만드는 3가지 P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서비스의 복합적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에프터 세일즈 마케팅의 이점에 대해 설명을 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1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가격결정 요인과 가격전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가격결정의 의미와 특징 2. 가격에 미치는 요인 3. 가격결정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격탄력성의 의미와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가격결정에 미치는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을 결정하는 3가지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가격결정 과정과 가격 관리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가격결정 과정 2. 소비자의 가격 지각에 미치는 심리적 요소 3. 가격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격결정 과정 6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가격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들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경쟁사의 가격변화에 대한 5가지 대응방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2주 |
1차시 |
- 차시제목
- 유통경로 설계와 소매유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유통의 이해 2. 유통경로 설계 3. 소매유통과 리테일 머천다이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통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짧은 유통경로 선택과 긴 유통경로 선택의 내부적/외부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상권분석을 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매유통전략의 어려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머천다이징의 기능과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소매상 관련 이론들과 온라인 유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소매수명주기, 소매 바퀴 이론 2. 전자상거래 소매상 유형분류 3. 소매업 진화의 특성과 다양한 채널 전략의 등장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매수명주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매 바퀴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상거래 소매상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멀티채널 전략과 옵니채널 전략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3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전략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중요 이론 2. TMC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중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거시적 차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시적 차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ATL과 BTL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의 뉴미디어채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광고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광고 유형의 다변화 및 효과 측정 2.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4.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변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광고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전통매체의 광고효과 측정 방법과 소셜 매체의 광고효과 측정 방법을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실행 계획 수립 8단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4주 |
1차시 |
- 차시제목
-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디지털시대의 산업 환경의 변화 2. 디지털시대의 소비자의 변화 3. 디지털마케팅의 5C Mix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디지털시대의 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소비자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마케팅의 5C Mix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2차시 |
- 차시제목
- 디지털마케팅 전략과 인플루언스 믹스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디지털마케팅을 위한 전략과 가이드라인 2. 인플루언스 믹스 3.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평판과 인플루언스 믹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제 15주 |
1차시 |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2차시 |
- 차시제목
- 학습내용
- 학습목표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