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노승훈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2.03.02 ~ 2022.07.12
    학습기간
    2022.07.13 ~ 2022.10.25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시장조사론
교수명 노승훈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2년 2-2차
학습기간 2022년 07월 13일 ~ 2022년 10월 25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수업목표
1. 기본적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조사의 이론적인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체적으로 마케팅 조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응용하여 실제 적용하는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3. 마케팅 조사의 의의와 필요성, 분석의 범위를 정하기 위해 문제의 정의와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 등 마케팅 조사의 유형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측정에 따른 척도개발, 설문지 작성, 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수집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자료분석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통계기법을 활용한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분석을 통해 얻어진 조사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실제 사례를 통해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을 위한 조사와 분석이 활용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2년 9월 4일~2022년 9월 7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2년 10월 16일~2022년 10월 19일 오후 05:00:00
과제 2022년 9월 8일~2022년 10월 4일
토론 2022년 7월 27일~2022년 8월 9일
쪽지(OX퀴즈) 2022년 8월 10일~2022년 8월 23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2년 9월 10일~2022년 9월 11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2년 10월 29일~2022년 10월 30일
최종 성적공개 2022년 10월 29일~2022년 10월 30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마케팅 조사활동에 대한 과제
2) 토론주제(3주차):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관한 토론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주교재
    마케팅조사론
    저자
    김정희
    출판사
    두남
    출판년도
    2017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