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영평생교육원

대학편입 No.1 김영편입 직영 김영평생교육원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18:30
점심 12:30~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18:00
점심 12:30~13:30

강의계획서

광고학

광고학
100% 모바일 수강가능!
강의계획서 열기
  • 강의교수
    윤경원
    수강료
    150,000원69,000원 (54%↓)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1.04.07 ~ 2021.05.11
    학습기간
    2021.05.12 ~ 2021.08.24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전공선택)

강좌소개

과목명 광고학
교수명 윤경원
교수 연락처 1899-5662
이메일 help@kystudy.co.kr
년도/차시 2021년 1-6차
학습기간 2021년 05월 12일 ~ 2021년 08월 24일
강의시간 15주
학점 3
평가구분 상대평가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m.kystudy.co.kr/MyCourse)
수업개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수업목표
1. 광고학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제품광고를 원활히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해 알아보고, 이용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3. 많은 광고 속 자사 광고를 성공적으로 소비자에게 도달하도록 광고학의 지식을 이용할 수 있다.
4. 광고의 기획, 제작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광고매체 및 전문가와 수신자 간에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실제 소비자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광고관리의 매체와 제작과의 연계성을 설명할 수 있다.
7. 광고로 인한 각종 파급효과를 설명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이론적 학습을 통해 일반적 매체가 아닌 생활 속 어디에서든지 쉽고 용이하게 광고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주요 학사일정
중간고사 2021년 7월 4일~2021년 7월 7일 오후 05:00:00
기말고사 2021년 8월 15일~2021년 8월 18일 오후 05:00:00
과제 2021년 7월 7일~2021년 8월 3일
토론 2021년 6월 2일~2021년 6월 15일
쪽지(OX퀴즈) 2021년 7월 28일~2021년 8월 10일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1년 7월 10일~2021년 7월 11일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2021년 8월 28일~2021년 8월 29일
최종 성적공개 2021년 8월 28일~2021년 8월 29일
평가기준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광고 전략을 수립
2) 토론주제(4주차): 광고와 PR의 다른점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재

  • 주교재
    광고학개론
    저자
    심성욱,전종우,고한준
    출판사
    서울경제경영
    출판년도
    2018
  • 부교재
    광고학개론
    저자
    이명천,김요한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도
    2016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